728x90
반응형

 

 

NFT의 급성장 개요

  • NFT 시장의 특징: NFT 시장은 암호화폐 시장보다 더 빠르게 변화하고 성장하고 있다.
  • NFT의 정의: NFT는 Non-Fungible Token의 약자로, 대체 불가능한 디지털 자산을 의미한다.
  • NFT의 중요성: 짧은 기간 안에 급성장하였으며, 많은 사람들이 NFT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 목적: 이 정리본은 NFT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되었다.

NFT 탄생과 초기 발전

  • NFT 기술의 시작: NFT 기술은 2014년에 탄생하였으나, 초기 몇 년간은 큰 발전이 없었다.
  • 중요한 서비스의 출시:
    1. 2014.05: 세계 최초의 NFT 작품인 ⟨퀀텀⟩ 공개
    2. 2015.07: NFT 대중화를 이끈 블록체인 이더리움 등장
    3. 2017.06: 최초의 PFP NFT인 크립토펑크 출시
    4. 2017.11: 최초의 NFT 게임인 크립토키티 출시
    5. 2019.07: 디지털 수집 게임 NBA 톱샷 출시

세계 최초의 NFT 작품

  • NFT의 최초 발행: 세계 최초의 NFT는 예술가 케빈 맥코이가 만든 ⟨퀀텀(Quantum)⟩이다.
  • 발행 배경: 이 작품은 예술가들이 자신의 디지털 작품을 판매하고 추적할 수 있도록 하려는 취지에서 발행되었다.
  • 블록체인 사용: ⟨퀀텀⟩은 이더리움이 등장하기 이전인 2014년 네임코인(Namecoin) 블록체인을 통해 발행되었다.
  • 작품의 가치: 이 작품은 이후 이더리움 블록체인으로 옮겨져 2021년 5월에 소더비에서 147만 달러에 낙찰되었다.

이더리움의 등장과 NFT 대중화

  • 이더리움의 역할: NFT는 스마트계약 기능을 탑재한 블록체인 이더리움으로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 이더리움의 장점:
    • 네트워크가 크고 확장성이 뛰어나며 안정성이 좋다.
    • 현재 대다수의 NFT가 이더리움 기반으로 발행되고 있다.
  • 대안 블록체인: 솔라나(SOL), 폴리곤(MATIC), 클레이튼(KLAY) 등 다른 블록체인에서도 NFT 발행이 증가하고 있다.
  •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을 개발한 비탈릭 부테린은 최근 매거진 TIME의 NFT 서비스 ‘TIMEPieces’의 첫 호 표지 모델로 등장하였다.

PFP NFT의 시작: 크립토펑크

  • PFP의 정의: PFP는 ‘Profile Picture’의 약자로, 프로필 이미지 사진을 의미하며 커뮤니티 회원권 기능을 한다.
  • 크립토펑크의 출시: 2017년에 캐나다의 블록체인 개발사 라바랩스가 최초의 PFP NFT인 크립토펑크를 출시하였다.
  • 초기 인기: 크립토펑크는 처음에는 인기가 없었으나, 2021년 6월에 7523번 크립토펑크가 소더비 경매에서 1175만 4000달러에 팔리면서 대중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 무료 배포: 라바랩스는 크립토펑크 1만 개 중 9000개를 무료로 배포하여 NFT의 존재를 알리고자 하였다.

크립토키티: 최초의 NFT 게임

  • 게임 개요: 크립토키티는 고양이를 수집하고 키우는 게임으로, 다마고치나 포켓몬고의 NFT 버전으로 볼 수 있다.
  • NFT의 가치: 각 고양이는 NFT로, 사용자는 고양이를 교배하여 새로운 고양이 NFT를 만들 수 있다.
  • 이더리움 블록체인 문제: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이더리움 블록체인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 NBA 톱숏: 대퍼랩스는 2019년에 NFT 기반의 카드 수집 게임인 NBA 톱숏도 선보였다.

NFT 시장의 급발진

  • 시장 변화: NFT 세상은 조용했으나, 온라인 자산 가치의 중요도 상승과 젊은 층의 직접 투자 시장 활성화로 인해 급발진하였다.
  • 주요 사건:
    1. 2021.03: 비플의 ⟨매일: 첫 번째 5000일⟩ NFT가 6930만 달러에 판매됨.
    2. 2021.04: 미스터 미상의 NFT 작품이 200ETH에 판매됨.
    3. 2021.05: NBA 구단의 NFT 컬렉션 출시.
  • 관심 증가: 몇몇 작품이 상상도 못했던 가격에 거래되며 업계와 대중의 관심을 받았다.

비플의 기록적인 NFT 판매

  • 비플의 작품: 비플의 ⟨매일: 첫 번째 5000일⟩은 크리스티 경매에서 6930만 달러에 낙찰되었다.
  • 미술사적 가치: 이 작품은 생존 작가 중 단일 작품 판매가 3위에 이름을 올렸다.
  • 비교 작품: 1위는 제프 쿤스의 ⟨토끼⟩(9110만 달러), 2위는 데이비드 호크니의 ⟨예술가의 초상⟩(9030만 달러)이다.
  • 원본 이미지: 기록적인 이 작품의 원본 이미지는 NFT 스터디클럽 1화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네시스 트윗의 NFT 거래

  • 트윗의 가치: 최초의 트윗인 ‘제네시스 트윗’이 1630.6ETH(약 290만 달러)에 판매되었다.
  • 거래소: 이 트윗은 NFT 거래소 **밸류어블(Valuables)**에서 거래되었다.
  • 기부 활동: 잭 도시는 경매 수익금을 비트코인으로 환전 후 아프리카 구호 단체에 기부하였다.
  • 가격 변동성: 최근 이 첫 트윗의 가격이 급락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결 NFT

  • 대국 개요: 이세돌 9단이 알파고를 꺾은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제4국’이 NFT로 만들어졌다.
  • 승리의 순간: 이세돌 9단이 180수 만에 불계승을 거두었고, 결정적인 수는 ‘신의 한 수’로 평가받았다.
  • NFT 경매: 이 대국의 NFT는 오픈시에서 경매가 진행되었고, 최종 낙찰가는 60ETH(약 2억 원)이다.
  • 의미: 이 사건은 인간이 인공지능을 이긴 첫 번째 대국으로 역사에 남았다.

BAYC의 진화와 커뮤니티

  • BAYC 개요: 지루한 원숭이들의 요트 클럽(BAYC)은 NFT 개발사 유가랩스가 출시한 1만 개의 NFT 컬렉션이다.
  • 커뮤니티 기능: BAYC NFT는 커뮤니티 입장권과 같아 홀더들만 공식 커뮤니티에 들어갈 수 있다.
  • 낙서 기능: 커뮤니티 내에서 15분에 1회, 1픽셀씩 낙서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 유명인 참여: 스테판 커리, 에미넴, 마돈나 등 유명인들이 BAYC 홀더로 알려져 있다.

NFT의 대중화와 기업의 참여

  • NFT의 확산: NFT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다양한 기업들이 NFT를 출시하거나 자사 서비스에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 주요 사건:
    1. 2021.07: 스티브 잡스의 입사지원서 원본 NFT 판매.
    2. 2021.08: 비자가 크립토펑크 NFT를 15만 달러에 구매.
    3. 2021.09: FTX의 테스트용 NFT가 27만 달러에 판매.
  • NFT의 영향력: NFT는 문화예술계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군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NFT의 인기와 검색어 순위

  • 올해의 단어 선정: 영국 사전 출판사 콜린스가 2021년 올해의 단어로 ‘NFT’를 선정하였다.
  • 검색어 순위: 이 시기에 NFT는 암호화폐(크립토)를 넘어서 구글 검색어 순위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하였다.
  • 경합 단어: NFT와 경합한 단어로는 크립토(crypto), 메타버스(metaverse), 츄기(cheugy) 등이 있다.
  • 사회적 영향: NFT의 인기는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NFT 기술의 무한한 가능성

  • 기술 활용: NFT 기술의 활용 가능성은 무한대이다.
  • 주요 사건:
    1. 2022.01: 삼성전자가 스마트TV에 NFT 거래 기능을 추가하였다.
    2. 2022.02: 미국 최대 음악 페스티벌 코첼라가 평생 입장권 NFT를 판매하였다.
    3. 2022.03: NFT 스타가 손흥민 NFT를 발행하였다.
  • DAO 프로젝트: 간송미술관은 국보 확보를 위해 국보 다오(DAO) NFT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오픈시의 성장과 시장 점유율

  • 오픈시의 위치: 세계 최대 NFT 거래소인 오픈시는 2022년 말 기준으로 전 세계 NFT 거래량의 약 98%를 차지하고 있다.
  • 기업 가치: 오픈시는 2022년 6월에 기업 가치 15억 달러를 인정받아 유니콘 기업에 등극하였다.
  • 데카콘의 탄생: NFT 열풍에 힘입어 2022년 1월에 기업 가치 133억 달러를 인정받아 데카콘으로 성장하였다.
  • 시장 영향력: 오픈시는 NFT 시장에서 압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업들이 NFT를 활용하고 있다.

NFT의 미래 전망

  • 기업의 참여: 디즈니, 스타벅스, 현대차 등 많은 기업들이 NFT를 활용하거나 준비하고 있다.
  • 거래량 변화: NFT의 거래량이 줄어들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사례가 존재한다.
  • 새로운 가능성: 우크라이나의 자금 확보 방안으로 암호화폐와 NFT가 언급되며 새로운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 미래 예측: PFP 프로젝트가 성장을 견인한 NFT 시장에서 다음 주자를 예측하는 것이 의미 있는 시점이다.
728x90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