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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이테 해전이 일어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가장 큰 이유는 미국이 필리핀을 재탈환하기 위한 작전을 시작했기 때문이에요. 일본군은 필리핀을 방어하기 위해 대규모 병력을 집결했고, 미국은 이를 저지하기 위해 해군과 공군을 총동원했어요. 필리핀은 전략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어, 양국 모두 필리핀에서의 승리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답니다.전투 전에 미국은 맥아더 장군 의 지휘 아래 병력을 집결하고, 일본은 그에 맞서 하라타히 해군 중장 을 중심으로 방어 작전을 세웠어요. 이렇게 서로 다른 입장에서 전투 준비를 하게 되었죠.


    주요 참여 세력

    미국 함대 ------------------------------------------------------------------------------------------------------------------------------------- 

    • 제34기동부대 (사령관: 윌리스 리 중장)
      전함(6척): 워싱턴, 앨라배마, 메사추세츠, 사우스다코타, 뉴저지, 아이오와
      중순양함(2척): 뉴올리언스, 위치타
      경순양함(5척): 산타페, 모빌, 빌럭시, 빈센스, 마이애미
      구축함(18척)
    출처: https://view6980.tistory.com/282 [view6980 님의 블로그:티스토리]

     
    • 미군상황 설명 

    • 미군의 필리핀 공략 계획
      • 미군의 목표: 레이테 만에 지상군을 상륙시켜 필리핀을 공략하고자 하였다.
      • 상륙 작전 준비: 미군은 일본 제1항공함대와 제4항공군을 공습하기 위해 9월부터 필리핀에 전개하였다.
      • 작전의 중요성: 필리핀 탈환은 태평양 전쟁에서 중요한 전략적 목표로 여겨졌다.
      • 상륙 작전의 배경: 일본군의 항공세력에 대한 공습은 미군의 상륙 작전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였다.
      일본 항공세력의 공습
      • 공습 시기: 10월 중순부터 필리핀 인근 해역인 류큐 제도와 대만의 일본군 항공 세력을 차례로 공습하였다.
      • 공습의 결과: 일본군 항공세력은 큰 피해를 입었으며, 이는 미군의 상륙 작전 준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 전략적 우위: 미군의 공습으로 일본군의 항공 지원이 불가능한 상황이 되었다.
      • 공습의 목표: 일본군의 항공력을 약화시켜 미군의 지상군 상륙을 용이하게 하려는 전략이었다.
      일본군의 항공 손실
      • 손실 규모: 10월 18일 시점에서 일본군 항공세력은 700기 이상, 미군 측 자료에 따르면 1,200기의 항공기를 손실하였다.
      • 전투 준비 상태: 일본군의 항공 손실로 인해 본격적인 해전 준비에 차질이 생겼다.
      • 전략적 결과: 일본군의 항공력 약화는 미군의 해상 작전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 미군의 이점: 미군은 항공 지원을 통해 전투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상황이 조성되었다.
      레이테 만의 군사 배치
      • 킨게이드 제독의 7함대: 여러 함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상군에게 항공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레이테 만 동쪽과 남쪽 외곽에 전개하였다.
      • 77.2 임무전대: 올덴도르프 제독의 지휘 하에 레이테 만에 직접 들어가 포격 지원을 하기로 하였다.
      • 함대 구성: 6척의 구형 전함, 7척의 순양함, 10척 이상의 구축함으로 구성되어 있다.
      • 작전 목표: 지상군의 상륙을 지원하고 일본군의 저항을 무력화하는 것이었다.
      홀시 제독의 3함대 준비
      • 3함대의 역할: 일본 해군의 역습에 대비하여 외곽에서 함대 결전을 준비하고 있었다.
      • 에식스급 항공모함: 홀시 제독의 3함대에는 질적으로 다른 에식스급 항공모함과 고속전함들이 배치되었다.
      • 38 임무부대: 마크 미처 제독의 지휘 하에 3척의 에식스급 항공모함이 포함된 강력한 전대가 존재하였다.
      • 재보급 작전: 이 전대는 울리시 해군기지에 재보급을 받으러 가다 돌아오고 있는 중이었다.
      일본 해군의 침입 경로
      • 침입 경로: 일본 해군이 침입할 가능성이 있는 경로는 남쪽의 수리가오 해협과 북쪽의 산 베르나르디노 해협이었다.
      • 초계 작전: 남쪽의 수리가오 해협에 어뢰정을 배치하여 초계하도록 하였다.
      • 적 발견 시 대응: 적이 발견되면 77.2 임무전대가 호위항공모함의 항공 지원을 받으며 격퇴하기로 하였다.
      • 산 베르나르디노 해협: 이 해협은 구불구불하여 침공하기 불리한 장소였으나, 3함대가 방어할 영역으로 설정되었다.
      미군의 전력 우위
      • 전력 비교: 미군의 전력은 일본군의 전력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막강하였다.
      • 항공 지원의 중요성: 미군은 항공모함과 지상 기지로부터의 압도적인 항공 지원을 받을 수 있었다.
      • 일본군의 한계: 일본군은 항공 지원을 받지 못해 전투에서 불리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 전투 결과 예측: 각 함대가 임무를 완수하기만 해도 일본 해군은 전멸할 가능성이 높았다.
      합동 작전의 복잡성
      • 작전의 독립성: 필리핀 탈환전은 독립적인 작전권을 가진 두 개의 해역군이 동원된 대규모 전투였다.
      • 해역군의 구성: 니미츠 제독의 태평양해역군과 맥아더 장군의 남서태평양해역군이 합동 작전을 펼쳤다.
      • 이전의 작전과 차별성: 이전에도 항공모함을 빌려주는 일이 있었으나, 온전한 합동 작전은 아니었다.
      • 작전의 복잡성: 두 해역군의 통합사령관 없이 독자적인 전투를 실행하게 되었다.
      지휘권의 문제
      • 명목상의 지휘관: 필리핀 탈환전의 명목상의 지휘관은 맥아더 장군이었으나, 그의 지휘권은 남서태평양해역군에만 해당되었다.
      • 협조 요청의 한계: 태평양 함대에 대해서는 니미츠 제독을 통해 '협조 요청'이라는 형식을 취할 수밖에 없었다.
      • 비협조의 원인: 두 해역군 간의 비협조는 작전의 효율성을 저해하는 요소가 되었다.
      • 상급자의 역할: 상급자로서 워싱턴에 있는 합동참모회의 의원을 사령관으로 모셔오는 것도 불가능하였다.
      비협조의 결과
      • 비협조의 영향: 3함대와 7함대 간의 비협조는 작전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 작전의 성공 가능성: 비협조로 인해 필리핀 탈환전의 성공 가능성이 낮아질 수 있었다.
      • 전투의 복잡성: 두 해역군의 독립적인 작전 수행은 전투의 복잡성을 증가시켰다.
      • 결과적 문제: 이러한 비협조는 전투의 결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하였다.

    • 일본 연합함대 --------------------------------------------------------------------------------------------------------------------------------

    • 일본 함대 상황
    •  
    • 일본은 항공모함과 전투함을 포함한 큰 규모의 함대를 구성했어요. 일본 해군은 미 해군의 공격을 저지하기 위해 강력한 전투 전략을 세웠지만, 다수의 전투에서 엄청난 피해를 입었답니다.

    • 연합함대 (사령장관:도요타 소에무 대장)
    • 제1유격부대: (제2함대 사령관 구리타 다케오 중장: 수마트라 링가 정박지 / 기함; 아타고  야마토)

      사마르 해전 참가 부대
      • 제1부대(구리타 직속) 19척
        • 제1전대(전함 3척)
        • 제4전대(중순양함 4척)
        • 제5전대(중순양함 2척)
        • 제2수뢰전대(경순양함 1척, 구축함 9척)
      • 제2부대(스즈키 요시오 중장) 13척
        • 제3전대(전함 2척)
        • 제7전대(중순양함 4척)
        • 제10전대(경순양함 1척, 구축함6척)
      • 제3부대(니시무라 쇼지 중장 / 기함; 야마시로) 척
        • 제2전대(전함 2척, 중순양함 1척)
          • 제4구축함분대(구축함 4척)
    • 기동부대: (제3함대 사령관 오자와 지사부로: 일본 본토 서부 해역 / 기함; 즈이카쿠)
      엔가노 곶 해전 참가 부대   8척
      • 제3항공전대(오자와 직속)
        항공모함 4척
      • 제4항공전대(마쓰다 지아키 소장)
        전함 2, 경순양함 2척 (항공기 탑재)
      • 제31전대(에도 헤이타로 소장)
    • 제2유격부대: (제5함대 사령관 시마 기요히데: 일본 본토 / 기함; 나치) 7척
      • 제21전대(시마 중장 직속)
        중순양함 2척
      • 제1수뢰전대:(기무라 마사토미 소장)
        경순양함 1, 구축함 4척
    • 선견부대: (제6함대 사령관 미와 시게요시) 
      참가 잠수함 12척
    • 제5기지항공부대: (제1항공함대 사령관 오니시 다키지로: 필리핀 세부)
      실가동 전력 약 40기
    • 제6기지항공부대: (제2항공함대 사령관 후쿠도메 시게루: 타이완)
      실가동 전력 약 223기

    • 육군
    • 제4항공군(사령관 도미나가 교지[32]: 필리핀 바콜로드)
      실가동 전력 약 70기
    일본군 항공모함의 패배
    • 일본군의 항공모함 세력은 필리핀 해 해전에서 패배하여 재기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 이로 인해 연합함대는 전함 위주의 작전을 수립할 수밖에 없었다.
    • 항공모함은 후일을 기약하는 방법이 있었으나, 일본 해군 수뇌부는 이 해전에 올인하기로 결정하였다.
    • 결과적으로 항공모함은 미끼로 사용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
    양동작전의 계획
    • 일본 해군은 태평양 전쟁 내내 양동작전을 준비하였다.
    • 니시무라 함대 시마 함대는 남쪽을 통해 레이테 만으로 진입할 계획이었다.
    • 구리다 함대는 산 베르나르디노 해협을 통과하여 레이테 만 동쪽으로 진입하기로 하였다.
    • 오자와 지사부로가 이끄는 함대는 북쪽에서 항공모함을 이끌기로 하였다.
    구리다 함대의 전략
    • 니시무라, 시마, 오자와 함대는 모두 구리다 함대를 위한 양동작전이었다.
    • 일본군의 전략은 주력함대를 북쪽과 남쪽으로 끌어낸 후, 연합함대의 최고의 패인 야마토, 무사시, 나가토를 사용하여 적의 심장부를 타격하는 것이었다.
    • 작전이 성공하더라도 수상함대가 살아돌아올 가능성은 거의 없었다.
    • 올인하는 전략은 일본 해군의 기존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았으나, 승리를 얻겠다는 구상은 일본군답지 않은 면이 있었다.
    일본 해군의 전술적 갈등
    • 당시 일본 해군은 파벌이 갈려 있었으며, 크게 전함파 항공파로 나눌 수 있다.
    • 각 파벌에 따라 전술에 대한 관점이 달라졌으며, 기함의 역할에 대한 의견도 갈렸다.
      • 전함파 내부에서도 수뢰전 포술에 대한 의견이 나뉘었다.
      • 기함으로 어떤 배를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 전함파는 전파 침묵 야간전에 집착하였고, 이로 인해 수리가오 해협 해전에서 패배를 자초하였다.
    일선 장교들의 비판
    • 일선 장교들은 연합함대 사령부에 문제를 제기하였다.
    • 러일전쟁 당시와 달리, 2차 대전기에는 연합함대 지휘부가 실전에 나가지 않았다.
    • 야마모토 이소로쿠와 같은 지휘관들은 전함을 호텔처럼 사용하였고, 작전의 실효성을 떨어뜨렸다.
    • 구리다 타케오와 같은 고위 지휘관들은 실전에 나가지 않으면서도 작전을 담당하는 상급 총사령부의 입지를 애매하게 만들었다.
    지휘부의 실패와 보신주의
    • 지휘관이 어디에 있어야 하는가는 사소한 문제로 여겨졌다.
    • 항공모함을 기함으로 삼았던 나구모 오자와는 선두에 설 수 없었으나, 일본군 내에서는 이들에게 지휘관 선두를 요구하지 않았다.
    • 보신주의에 젖은 고위 지휘관들이 싸움을 피함으로써, 최고사령부의 의도가 현장에 전달되지 못하였다.
    • 진주만 공습은 야마모토 이소로쿠에 의해 주도되었으나, 본인이 참가하지 않아 전략적 가치가 높은 항공모함과 항만 시설에 타격을 입히지 못하였다.
    상층부의 권위 상실
    • 도요타 소에무는 본토로 도망치면서 잔존 함대에 황국의 흥폐가 달렸다고 훈시하였다.
    • 그는 미 육군 수송선단과 동귀어진하라는 명령을 내린 전함파의 일원이었다.
    • 이러한 행동은 상층부가 일선 장병들에게 권위와 신뢰를 상실하게 만든 원인이 되었다.
    • 일본 해군의 상층부는 표리부동한 태도를 보였으며, 이는 군의 사기와 전투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 레이테 해전에서 미국과 일본 양측은 각각 강력한 군사력을 보유하고 있었답니다. 미국은 항공모함, 순양함, 구축함 등 다양한 전투함을 투입했어요. 특히 항공모함은 공중 지원을 위해 필수적이었고, 그로 인해 미국의 전투력은 한층 더 강화되었답니다.
    • 이 해전은 레이테 만에서 벌어진 것이 아니나, 일본군의 목표가 레이테 만을 통해 상륙을 벌이려던 미군을 저지하는 것이었고 각 해전이 연관되어 있기에 레이테 만 해전으로 불리는 것이다.
    • 미국이 일본 제국 해군을 완전히 재기불능 상태로 만든 전투이자 일본 해군의 총력전. 그리고 인류의 전쟁사 최대 규모의 해전이었다. 태평양 전선 기간인 1944년의 필리핀 탈환전역 중 10월 22일에서 27일까지 벌어진 시부얀 해전, 수리가오 해전, 엔가노 곶 해전, 사마르 해전을 통틀어 말하는 함대결전급 해전이다. 야마토급 전함나가토급 전함아이오와급 전함 등 미국, 일본 둘 다 최신 거함들을 한데 끌고 나왔다.
    •  
    • 레이테 해전의 배경 
    •  
    • 레이테 해전은 제2차 세계대전 중 가장 큰 해전으로 알려져 있어요. 이 전투는 1944년 10월 20일부터 26일까지 필리핀 레이테 만에서 벌어졌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전투를 통해 전쟁의 흐름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레이테 해전의 배경, 주요 참여 세력, 전투의 전개, 그리고 결과와 영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해요.
    •  
    • 레이테 해전은 여러 차례의 해상 전투로 이루어졌어요. 처음에는 미군의 공습이 시작되었고, 일본 해군은 이에 맞서 여러 차례 반격을 시도했어요. 이 과정에서 양측은 많은 전투함과 항공기를 잃었답니다.
    • 특히 전투의 전개 과정에서 미국의 승리로 이어진 여러 전투가 있었어요. 미국은 일본의 주요 함대를 상대하며 놀라운 전투력을 보여줬고, 일본군의 기세는 차츰 꺾이게 되었죠. 이 모든 과정에서 미군의 전략적인 판단이 큰 역할을 했답니다.
    • 전투 중에는 해상에서의 대규모 전투 외에도 육상의 교전도 있었어요. 미군 병사들은 해변으로 상륙하고, 일본군은 이를 저지하기 위해 필사적으로 방어했답니다. 그 모습이 마치 영화를 보는 듯한 긴장감을 주었어요.
    <전투 결과와 영향>
    • 레이테 해전의 결과는 미군의 압도적인 승리로 마무리되었어요. 이 전투로 일본 해군은 큰 피해를 입었고, 미국은 필리핀을 재탈환하게 되었죠. 이 승리는 제2차 세계대전의 전반적인 전쟁 양상에 많은 영향을 미쳤어요. 일본의 저항력이 크게 약화되었고, 미국은 태평양 전쟁에서의 주도권을 더욱 확고히 하게 되었답니다.
     
    • 레이테 해전은 단순한 해전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어요. 이 전투로 인해 전후 세계질서가 변화하게 되었고, 많은 이들이 전쟁의 비극을 다시 한 번 되새기게 되었답니다.
    • 레이테 해전 관련 이미지
    • 전투의 모습을 더욱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이미지 몇 장을 소개할게요
    • 이 지도는 레이테 해전의 해상 전투를 설명하는데 유용해요. 각각의 경로가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를 한눈에 보여주죠.
    • 또한 해전 중의 격렬한 전투 장면을 담은 이미지도 있어요.
    전투의 긴박함이 느껴지는 장면이에요.
     
    • 레이테 해전은 군사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사건으로 남아있죠. 이 전투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각 이미지를 통해 역사 속의 전투를 보다 현실감 있게 느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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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전투 진행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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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처: https://view6980.tistory.com/282 [view6980 님의 블로그:티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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