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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상륙정 소개

  • 고속상륙정은 일반적으로 공기부양정이라고도 불린다.
  • 발표자는 진해에서 고속상륙정을 관찰하기 위해 방문하였다.
  • 고성령 차장이 소개되었으며, 그는 xx중공업  설계 파트에서 근무하고 있다.
  • 이 영상은 고속상륙정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고 있다.

외형 및 구조 설명

  • 고속상륙정의 겉모습은 검은색 스커트로 구성되어 있다.
  • 스커트는 공기를 잡아두어 배를 띄우는 역할을 한다.
  • 스커트 아래에는 핑거라는 부분이 있어 공기가 잘 나갈 수 있도록 유연하게 해준다.
  • 이 두 부분은 크게 스커트 핑거로 나뉘어 있다.

스커트 제작 및 방탄성

  • 스커트는 국내에서 제작되었으며, 일반 고무가 아닌 특수한 소재로 만들어졌다.
  • 이 소재는 적층을 통해 특수하게 제작된 고무이다.
  • 상륙작전 중에는 기관총탄이나 소총탄에 대한 저항력이 있다.
    • 소총탄에 대해서는 방탄이 되지 않지만, 한두 발 정도는 부양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데크 및 작전 시스템

  • 함수 램프는 운행 중에는 닫혀 있으며, 전차가 내릴 때는 바닥으로 내려온다.
  • 이 시스템은 전차와 장갑차가 앞뒤로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 양쪽으로 열리는 구조는 보병들이 상륙할 때의 안전성을 고려한 것이다.
  • 조타실과 상륙군이 탑승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부양 송풍기 및 추진기

  • 고속상륙정의 부양 송풍기는 총 4개가 있다.
  • 함수 추진기는 방향 조절을 가능하게 하며, 필요 시 출력도 증가시킬 수 있다.
  • 이 시스템은 배를 띄우고 방향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만약 송풍기 중 하나가 손상되더라도, 다른 송풍기로 충분히 부양할 수 있다.

기관실 및 발전기 설명

  • 기관실에는 양쪽에 엔진이 두 대씩 총 4대가 있다.
  • 발전기는 엔진룸 앞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고장이 나더라도 다른 발전기로 충분히 운용이 가능하다.
  • 극한의 상황에서도 운항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의 출력을 유지할 수 있다.
  • 발전기와 엔진은 서로 백업 시스템으로 작동하여 안정성을 높인다.

프로펠러 및 방향 전환

  • 뒤쪽 프로펠러에는 거대한 핀이 있어 방향 전환에 사용된다.
  • 일반 배에서의 러더와 같은 역할을 하며, 방향 전환 시 함수 추진기와 함께 작동한다.
  • 이 시스템은 배가 360도 회전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대형수송함에 적합한 설계로, 입구 사이즈가 제한되어 있는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다.

병력 수송 모듈 설명

  • 인원수송 모델은 바다에서 외부에 임원들이 다닐 수 없도록 설계되었다.
  • 이 모듈은 크레인으로 설치되지 않고, 모듈 형식으로 조립된다.
  • 조립과 철거는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 재난 상황 발생 시에는 군안을 통해 병력 수송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작전 시나리오 및 안전성

  • 일반 작전 시 병력들이 탑승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다.
  • 재난 상황 발생 시에는 들 것 단가와 같은 추가 장비를 설치할 수 있다.
  • 이러한 시스템은 안전성을 높이고,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 https://www.youtube.com/watch?v=y72d2o__mI4&t=18s

[DAPA 이슈] 고속상륙정이 궁금해? 부품 하나하나까지 낱낱이 파헤쳐보고 왔습니다!

방위사업청 · 2023년 7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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