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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I와 ROAS의 개념
레마니
2025. 2. 10. 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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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성공의 정의
- 마케팅 성공의 정의는 간단히 설명하기 어렵다.
- 전통적으로 마케팅에서의 성공은 **투자 수익률(ROI)**이 높은 것을 의미하였다.
- ROI는 마케팅 지출의 당위성을 입증하는 데 사용되며, 현재도 여전히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 그러나 디지털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마케팅의 성공은 직접적인 수익으로 정의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ROI와 ROAS의 개념
- ROI와 ROAS는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는 두 가지 주요 지표이다.
- 두 지표는 캠페인의 성공 여부를 증명하는 데 유사하지만, 그 이상의 유사점은 없다.
- 이 블로그에서는 ROI와 ROAS의 차이점 및 유사점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을 언제, 왜 사용해야 하는지를 다룰 것이다.
ROI의 정의와 계산
- ROI는 Return on Investment의 약자로, 투자 수익률을 의미한다.
- ROI는 투자가 수익 창출에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측정하는 지표로, 모든 비즈니스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 ROI 계산 방법:
- 투자한 비용 대비 얻는 수익을 계산한다.
- 예를 들어, 캠페인 비용이 50달러이고 수익이 200달러라면, ROI는 **300%**가 된다.
- 반대로, 수익이 100달러이고 비용이 200달러라면, ROI는 **-50%**가 된다.
- ROI는 IT, 소프트웨어 비용, 디자인, 배포 등 추가 마케팅 리소스를 포함한 전체 투자를 고려한다.
모바일 마케팅에서의 ROI
- 모바일 광고에서 ROI는 특정 광고가 수익성이 있었는지, 광고가 수익에 긍정적으로 기여했는지를 판단하는 데 사용된다.
- 좋은 ROI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 ROI가 **양수(0 초과)**여야 한다.
- **효율성 비율(비용/수익)**을 낮게 유지해야 한다.
- 즉, 지출보다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면 ROI가 좋은 상태인 것이다.
ROAS의 정의와 중요성
- ROAS는 광고 투자 대비 수익률을 의미한다.
- ROAS는 광고/캠페인에 지출한 1달러당 얼마나 많은 수익이 창출되었는지를 측정한다.
- ROAS 계산 방법:
- 예를 들어, 200달러의 비용으로 1,000달러의 수익을 창출했다면, ROAS는 **500%**가 된다.
- 이는 광고비 1달러당 5달러의 수익을 올렸음을 의미한다.
- ROAS는 전체 마케팅 투자에 대한 전반적인 수익성을 계산하지 않으며, 광고 비용과 직접적으로 얼마나 많은 수익을 창출했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ROI와 ROAS의 차이점
- 많은 마케터들이 ROI와 ROAS를 혼동하는 이유는 광고 지출도 투자의 일종이기 때문이다.
- ROI는 거시적 접근 방식으로, 전체 마케팅 활동의 수익을 측정하는 데 사용된다.
- ROAS는 미시적 접근 방식으로, 특정 광고나 캠페인에 대한 수익성을 측정하는 데 사용된다.
- 예를 들어, 블로그에 게재할 내용을 조사하고 작성하는 데 소요된 시간과 리소스는 ROI 계산에 포함되지만, ROAS는 특정 광고로부터 발생한 수익만 포함된다.
어떤 지표를 사용해야 할까?
- 어떤 지표를 사용할지는 순수익 혹은 전체 수익 중 파악하고자 하는 목표에 따라 다르다.
- 마케팅 활동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는 데는 ROI와 ROAS 모두 중요하다.
- 이론적으로 ROI와 ROAS는 서로를 보완하는 관계에 있다.
- 한 가지 지표에만 의존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며, 마케팅 예산의 낭비를 초래할 수 있다.
사례를 통한 이해
- 틱톡 캠페인 A에 10,000달러를 지출하여 12,000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 캠페인 B는 같은 예산으로 9,000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 캠페인 A는 **120%**의 ROAS를 기록했지만, 캠페인 B는 **90%**로 마이너스이다.
- 캠페인 B는 추가 비용이 1,000달러 발생하여 전체 캠페인 비용이 11,000달러가 되었다.
- 이 경우 ROI 수익성은 **82%**로, ROAS가 **90%**인 것에 비해 훨씬 더 낮다.
주요 내용 요약
- ROI는 전체 마케팅 활동의 수익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며, 캠페인 비용 외에 추가로 지출되는 모든 비용을 고려한다.
- ROAS는 특정 광고나 캠페인에 지출한 1달러당 얼마나 많은 수익이 발생했는지를 알려준다.
- 모바일 중심의 시장에서 ROAS는 디지털 마케터의 핵심 지표로, 마케팅 계획 수립에 필수적이다.
- 마케터는 ROI와 ROAS를 모두 측정하여 두 가지 형태의 수익을 모두 살펴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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